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정우(金正祐) 교수

국어교육과

김정우 프로필 사진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 학사, 석사, 박사과정을 마치고 교육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중국 북경대학교 초빙교수, 영남대학교 교수를 역임한 바 있다. 한국어교육학회, 한국문학교육학회, 한국시학회, 국어교육학회, 한국어문학회, 국제한국언어문화학회 등 학회에 이사 및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문학교육론, 한국현대시교육론, 생태환경과 문학교육 등의 강의를 담당하고 있다.
연구실적
  • 생태적 감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 청람어문교육, 2021, no.79, 7-46
    KCI dColl.
  • 한국현대시문학사 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단원 분석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1, v.60, 121-148
    KCI dColl.
  •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45-87
    KCI dColl.
  •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no.149, 3-49
    KCI dColl.
  •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본 한국문화교육의 방향-문학작품 번역과 해석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2020, no.68, 165-189
    KCI dColl.
  • 생태문학교육의 방향과 내용 - 통합적 운영과 융합과목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2020, v.169, 1-27
    KCI dColl.
  • 생태시의 치유적 상상력 교육에 관한 연구 문학치료연구, 2019, v.53, 209~248
    KCI dColl.
  • 국어과 중등교사 임용시험의 현대문학 영역에 대한 비판적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8, v.22 no.1, 68~84
    KCI dColl.
  • 2015 국어과 교육과정의 선택과목 ‘문학’의 변화와 개선 방안 문학교육학, 2017, no. 55, 47~84
    KCI dColl.
  • 성찰과 저항의 슬픔 - 윤동주 시의 탈식민성 한국시학연구, 2017, no. 50, 11~42
    KCI dColl.
  • 시선추적장치를 활용한 신문 매체 텍스트의 한자어 이해 양상 연구: 한자 난도와 세대에 따른 양상을 중심으로 독서연구, 2016, no.41, 49
    KCI dColl.
  • 신문 매체의 개념어 확대 사용 양상 연구 새국어교육, 2016, v.107, 135~171
    KCI dColl.
  • A study on Sino-Korean word usage aspects as subjects of articles in online newspapers and traditional newspap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2015, v.10 no.18, 39345-39348
    Scopus dColl.
  • 노년 세대의 문학이 가지는 치유의 기능 문학교육학, 2014, 44호, 73-106
    KCI dColl.
  • 스마트 교육 시대의 문학교육 국어교육학연구, 2014, 제49권 1호, 77-105
    KCI dColl.
  • [학술지논문] 2022 개정 교육과정의 변화: 국어과와 사회과의 민주시민 교육과 생태소양 교육을 중심으로 제주대학교 교육과학연구, 2023, v.25 no.2 , 21-51
    KCI
  • [학술지논문] 북한의 시 교육 연구 - 초급중학교와 고급중학교 교과서의 작품과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 문학교육학, 2021, v.0 no.73 , 223-255
    KCI
  • [학술지논문] 생태감수성 신장을 위한 현대시 교육 연구 청람어문교육, 2021, v.79 no.0 , 7-46
    KCI
  • [학술지논문] 한국현대시문학사 교육의 현황과 과제 -고등학교 ≪문학≫ 교과서의 문학사 단원 분석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1, v.90 no.0 , 121-148
    KCI
  • [학술지논문] 고령친화 소통환경 조성을 위한 비노인 참여자들의 노인 의사소통 문제 인식 조사 -세대 간 소통, 교육 소통, 의료 소통을 중심으로- 우리말글, 2020, v.86 no.0 , 45-87
    KCI
  • [학술지논문] 노년층을 위한 국어문화 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 및 요구 조사 분석 연구 어문학, 2020, v.0 no.149 , 3-49
    KCI
  • [학술지논문] 상호문화적 관점에서 본 한국문화교육의 방향-문학작품 번역과 해석의 경험을 중심으로 한중인문학연구, 2020, v.68 no.0 , 165-189
    KCI
  • [학술지논문] 생태문학교육의 방향과 내용 - 통합적 운영과 융합과목으로서의 가능성을 중심으로 - 국어교육, 2020, v.169 no.0 , 1-27
    KCI
  • [학술지논문] 모순의 문을 여는 어느 경계인의 초상 한국산문, 2019, v.159 no.0 , 98-102
  • [학술지논문] 생태시의 치유적 상상력 교육에 관한 연구 문학치료연구, 2019, v.53 no.0 , 209-248
    KCI
  • [저역서]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천 (주)박이정, 2021, 810
  • [저역서]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 사회평론아카데미, 2021, 660
  • [연구보고서]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 1-331
  • [연구보고서] 2022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시안(최종안) 개발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22, 1-624
  • [학술발표] 교원 양성기관(사범대학) 국어과 교육과정의 현황과 미래 한국어교육학회 제294회 전국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2-10-07 변혁적 역량을 준비하는 (한)국어교육의 생태계: 미래로 나아가는 교사, 2022, 337-361
  • [학술발표] 문학교육의 과제와 전망 제575돌 한글날 기념 전국 국어학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1-10-15 국어교육학의 과제와 전망, 2021, 221-238
  • [학술발표] 핵심역량 설정의 관점과 과제 뉴노멀시대, 국어과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방향, 대한민국, 서울, 2021-08-21 뉴노멀시대, 국어과교육과정 개정의 쟁점과 방향, 2021, 33-40
  • [학술발표] 어르신을 위한 시 향유 프로그램 개발의 실제 한국독서학회 제45회 학술대회, 대한민국, 서울, 2020-06-20 한국독서학회 제45회 학술대회 자료집: 기초문식성과 독서복지, 2020, 70-79
  • [학술발표] 미래 사회 문학의 존재와 역량 중심의 문학교육 제3회 국어교육학자대회: 21세기 한국어의 위상과 언어문화교육, 대한민국, 서울, 2019-09-21 제3회 국어교육학자대회 자료집, 2019, 119-134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22
      • 1학년 ( 1학점 수 7~7
      • 국어교육과 문화 역량
    • 교육실습(중등)

      • 학수번호 35526분반 05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과, 팀티칭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 , 수 5~5 (154)
      • 5인팀티칭
    • 국어교육학개론

      • 학수번호 36470분반 02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A406) , 목 5~5 (교A406)
      • 5인팀티칭
    • 현대시교육론

      • 학수번호 3648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4)
    • 현대시교육작품강독

      • 학수번호 36495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금 2~3 (교)
    • 현대시교육작품강독

      • 학수번호 36495분반 02
      • 2학년 ( 3학점 , 3시간) 금 4~5 (교)
    • 한국현대시문학사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4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4)
    • 한국현대시와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3-2학기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23
      • 1학년 ( 1학점 목 7~7
      • 국어교육과 문화역량
    • 현대시교육론

      • 학수번호 3648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A402) , 목 2~2 (교A402)
      • 팀티칭
    • 현대시교육작품강독

      • 학수번호 36495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3)
      • 팀티칭
    • 문학교육론연구

      • 학수번호 G16053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0)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한국현대시와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
  • 2021-2학기

    • 문학교육론

      • 학수번호 36478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6 (교A408) , 수 5~5 (교A408)
    • 교육봉사의이론과실제

      • 학수번호 36937분반 08
      • 4학년 ( 2학점
      • 국어교육4
    • 문학과생태과학의융합교육론

      • 학수번호 37223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254)
    • 문학이론과문학교육

      • 학수번호 G1606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8~9 (교A410)
    • 창의융합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D219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금 8~9 (교)
    • 문학교육론

      • 학수번호 KN15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1-1학기

    • 현대시교육론

      • 학수번호 36480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4~4 (교) , 목 5~5 (152)
    • 한국현대시문학사교육연구

      • 학수번호 G1774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8~9 (교A410)
    • 교육실습II(학교현장실습)

      • 학수번호 ED114분반 01
      • 학년 ( 2학점 , 2시간)
    • 한국현대시와문학교육

      • 학수번호 KN235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서울대학교 교육학박사(국어교육)

서울대학교 교육학석사(국어교육)

서울대학교 문학사(국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