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화여자대학교

검색 열기
통합검색
모바일 메뉴 열기

이화여자대학교

통합검색
nav bar
 
Ewha University

사범대학

김순환(金順煥) 부교수

유아교육과

김순환 프로필 사진
김순환 교수는 사범대학 유아교육과 소속 교수로 전공분야는 유아 언어교육이다. 이화여자대학교에서 유아교수학습방법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고, 이화여대 부속 이화유치원에서의 교사 경력이 있으며, 현재 유아 교과교육론 및 유아 언어교육을 지도하고 있다. 
언어교육관련 국제연구로는 한국·일본 국가 간 유아의 언어발달 경향을 살펴본 것이 있고, 국내연구로는 다양한 변인에 따른 유아의 언어능력을 종단연구로 살펴본 것이 있다. 현재는 국내외 다문화 가정 유아의 문해능력 발달 및 지원방법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연구실적
  • Using Philosophical Discussion in Exploring Kindergarten Teachers' Perceptions on the Application of Intercultural Educ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3, v.17 no.2, 89-109
    Scopus dColl.
  • 철학적 토론을 통해 형성된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이해 다문화와 평화, 2023, v.17 no.1, 42-61
    KCI dColl.
  • 팬데믹 이후 유아기 문해력에 대한 유아교사 인식 연구: 개정 누리과정 적용을 중심으로 육아지원연구, 2023, v.18 no.4, 5-31
    KCI dColl.
  • Examining the intercultural competence of early-childhood teachers Europea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Journal, 2022
    SSCI Scopus dColl.
  • Keyword Network Analysis of Research Articles in the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Research Trends From 2007 to 2021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2, v.16 no.3, 179-202
    Scopus dColl.
  •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만 3세의 이야기 꾸미기 사례 교육과학연구, 2022, v.53 no.2, 55-73
    KCI dColl.
  • 다문화가정의 이중언어환경과 다문화가정 유아를 위한 교육적실행에 관한 교사의 인식 영유아교육: 이론과 실천, 2021, v.6 no.1, 125-152
    KCI dColl.
  • 다문화교육과 상호문화교육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과 요구 다문화와 평화, 2021, v.15 no.1, 81-100
    KCI dColl.
  • Kindergarten principals, associate principals, and teachers' perceptions of daily lesson plan's necessity, preparation, and utilization Asia-Pacific Journal of Research in Early Childhood Education, 2020, v.14 no.2, 215-233
    Scopus dColl.
  • 이중언어교육에 대한 인식과 어려움: 다문화가족 특성화사업 직원을 중심으로 다문화와 평화, 2020, v.14 no.1, 159-185
    KCI dColl.
  • Effectiveness of smoking prevention programs for preschool children in South Korea at post intervention CHILDREN AND YOUTH SERVICES REVIEW, 2019, v.101, 80-86
    SSCI Scopus dColl.
  • 교사보고형 아동 언어능력 평가척도(TROLL) 개발을 위한 예비연구 Communication Sciences and Disorders, 2019, v.24 no.1, 47~60
    KCI dColl.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에 대한 실행연구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9, v.19 no.9, 1267-1298
    KCI dColl.
  • 유아의 놀이를 통한 교육과정 운영방안에 대한 실행연구 육아지원연구, 2019, v.14 no.2, 55-83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및 가정연계에 대한 부모의 인식 육아지원연구, 2018, v.13 no.2, 5~27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2018, v.22 no.1, 43~70
    KCI dColl.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교사의 반응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8, v.18 no.5, 471~501
    KCI dColl.
  • 유치원 독립편성 종일제 학급의독서교육 활성화에 따른 유아 및 부모의 반응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8, v.19 no.2, 49~79
    KCI dColl.
  • 공립유치원 교사 임용 후보자 선정 경쟁시험 출제 문항 분석을 통한 유아 교사 양성기관 교육과정과의 연계성 검토 교과교육학연구, 2017, v.21 no.4, 350~366
    KCI dColl.
  • 만5세 유아의 책읽기 경험에 대한 인식 어린이문학교육연구, 2017, v.18 no.2, 155~177
    KCI dColl.
  • 상호작용적 글쓰기가 유아의 자모지식과 쓰기 발달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2017, v.17 no.11, 257~282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 프로그램 시범적용 및 효과 육아정책연구, 2017, v.11 no.1, 185~208
    KCI dColl.
  • 유아 흡연예방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프로그램의 시범 적용 및 효과 육아지원연구, 2017, v.12 no.3, 95~115
    KCI dColl.
  • 은유분석을 통해 본 예비유아교사의 ‘다문화’에 대한 인식 다문화와 평화, 2017, v.11 no.1, 242~273
    KCI dColl.
  • 기관-가정 연계 영·유아인성교육 활성화를 위한학부모의 인식 및 요구 조사 육아지원연구, 2016, v.11 no.2, 5~32
    KCI dColl.
  • 유아교사의 유아 언어발달 평가 및 평가도구에 관한 인식 및 요구, 활용실태 유아교육학논집, 2016, v.20 no.2, 193~222
    KCI dColl.
  • 유치원에서의 읽기, 쓰기 교육 실태 및 교사 인식 한국교원교육연구, 2016, v.33 no.1, 161-190
    KCI dColl.
  • 자녀교육에 대한 인식과 유아교육기관에 대한 요구의 이해에기초한 교사-다문화가정 부모 관계의 구축 다문화와 평화, 2016, v.10 no.1, 144~174
    KCI dColl.
  • Implementing Multicultural Education for Young Children in South Korea: Early Childhood Teachers’ Needs International Journal of Early Childhood Education, 2015, v.21 no.1, 95-121
    KCI dColl.
  • 유아교사의 통합적 인성함양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육아지원연구, 2015, v.10 no.2, 137-165
    KCI dColl.
  • 인성교육에 대한 유·초등 교사의 신념 한국교원교육연구, 2015, v.32 no.1, 119-146
    KCI dColl.
  • 유아교사-어머니 관계의 어려움에 대한 상호인식 육아지원연구, 2014, 제9권 2호, 199-225
    KCI dColl.
강의
  • 2024-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4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Ⅱ
    • 유아언어교육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언어와사고연구

      • 학수번호 G18796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월 6~7 (교)
  • 2023-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3~3 (교) , 수 2~2 (253)
      • 전공필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월 5~5 (교) , 수 4~4 (2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수 5~6 (교)
  • 2023-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10857분반 03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과 정들기 Ⅰ / ECC B101호
    • 유아언어교육

    • 유아교육개론 강의 계획서 상세보기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6~7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 2022-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152)
      • 전공필수,영어강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2)
      • 전공필수
    • 다문화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G12427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캠)
      • 강의실변경
  • 2022-1학기

    • 1학년세미나(사범대)

      • 학수번호 10857분반 06
      • 1학년 ( 1학점 화 7~7
      • 유아교육 바로알기 / 장소: 교수연구실 (ECCB101)
    • 유아언어교육

      • 학수번호 21539분반 01
      • 2학년 ( 3학점 , 3시간) 화 5~5 (교) , 목 6~6 (253)
      • 영어강의
    • 유아교육개론

      • 학수번호 33849분반 01
      • 1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253)
    • 영유아인성발달과교육

      • 학수번호 G16528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2~3 (교)
  • 2021-2학기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1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3~3 (교) , 목 2~2 (253)
      • 전공필수,영어강의
    • 유아교과교육론

      • 학수번호 35532분반 02
      • 3학년 ( 3학점 , 3시간) 화 6~6 (교) , 목 4~4 (152)
      • 전공필수
    • 유아언어교육연구

      • 학수번호 G12440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목 5~6 (교)
    • 유아언어교육세미나

      • 학수번호 EC231분반 01
      • 학년 ( 3학점 , 3시간) 화 8~9 (교)
학력

이화여자대학교 문학박사(유아교육)